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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ing etude
commonJS 란? : Javascript 를 모듈화 하기 위해서 필요한 API를 정의한 표준 라이브러리. 여기서 모듈화라는 말은 참 어려운 말인것 같다... 정확하게 정의된 의미기 아닌것 같아서 여기저기 둘러 봤지만 딱히 찾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내가 내린 결론은 모듈화라는것은 일정한 영역(scope)을 정의(definition)해서 사용(usage)하는 것이다. Javascript를 예로 들면 하나의 js 파일은 그 고유의 영역을 가지고 있고 그 파일의 범위를 export로 정의한 다음 어디에서나 require 를 사용해서 가져와 사용하는것!! 이라고 정의를 내리려고 한다. 정의를 설명하려고 했는데 결국 사용법을 모두 설명한것과 같은느낌이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과 같이 여러 개의 파일은 ex..
node.js 란??(공식 홈체이지 : nodejs.org/ko/docs/) :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원래의 기계언어로 직접 컴파일 해주는 javascript runtime(구동 환경). node.js 는 비동기적 논블로킹 모델로 되어있기 때문에 속도가 빠라다는 장점이 있다. node.js는 설치 시 같이 번들링 되어 있는 모듈들도 포함되어 있다. (fs/ http/ url/ path) = require('(fs/ http/ url/ path)') 의 형식으로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node.js를 사용함에 있어 npm(node package manager) 은 가장 중요한 세계에서 가장 큰 오프소스 라이브러리 생태계 중 하나이다. 코딩 시 필요한 라이브러리 및 개발 환경에 필요한 오션들을 npm을 통하여..
이것저것 바빠서 또 .. 오랜만에 포스팅을.... (...유구무언.. 인간은 나약한 존재... ) 오늘은 클라이언트와 서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한다. 클라이언트란 무엇일까? 사전적 의미는 고객라이는 뜻으로 사용자 정도로 해석하면 될 것 같다. 그렇다면 서버는?? 사전적 의미는 제공하는 사람 or 제공자 이다. 그럼 클라이언트의 종류는 어떤것이 있을까? 사실 클라이언트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다 컴퓨터/ 모바일/ 브라우져 등등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그 결과를 사용자에게 전달해서 보여주는 기기 또는 프로그램을 모두 통칭하는 말이다. 자 그럼 우리는 이 시점에서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상관 관계도를 그려보아야 한다. 보통 서버라고 하면 위의 사진과 같은 모습을 상상할 것 이다.. 생각하는것이 맞다..........